JUST THE WAY YOU ART

미학스터디 | 추상표현주의 Aesthetics/Abstract expressionism 본문

I want art more/미학스터디 Aesthetics Study

미학스터디 | 추상표현주의 Aesthetics/Abstract expressionism

seotyle 2018.01.02 14:43

추상표현주의?


:: 1940년대 후반부터 1950년대까지 미국의 미술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회화의 한 양식을 가리킨다.  

:: 2차 대전이후 미국의 추상회화를 가리키며 액션 페인팅, 색면 회화, 드립 페인팅을 포함하는 추상표현주의로 분류된다.


배경


:: 20세기에 들어와 미국 미술은 유럽의 새로운 사조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지만 제2차세계대전 초 미국 화단에서는 사회주의 사실주의와 지방주의가 지배적인 형식이었다.

:: 두 번의 세계전쟁을 거치면서 전 세계 사람들을 불안과 공포의 삶을 몰아넣었다. 특히 나치정부는 순수 예술을 하는 예술가들을 인정 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럽에 있는 많은 예술가들은 자유로운 예술 정신을 창작 할 수 있는 곳으로 이주하였다. 
> 전쟁을 피해 도피한 유럽의 전위작가들이 미국 미술에 큰 자극과 영향을 주었고, 추상적이거나 표현주의적인 경향의 미술은 새로운 계기를 맞이했다

:: 미국정부는 미국 경제 대공항으로 생활이 어려워진 예술 가들을 위해서 정부에 산하 연방 예술 프로젝트를 활성화했다. (국가문화정책)
> 프로젝트는 잭슨 폴락, 월렘 드 쿠닝, 크레이스너 리 같은 화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

:: 1940년 이후 모더니즘의 한계를 느끼기 시작한 예술 가들은 아방가르드 예술 운동을 전개해 나가면서 포스트 모던 현상이 시작되었다.
> 포스트 모던 현상은 추상 표현주의, 미니멀리즘, 팝아트, 구조주의 예술가들을 탄생시켰다.


역사


:: 추상표현주의는 195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미국 추상회화, 조각전>을 계기로 강력하고 주도적인 미술 운동을 전개했다. 

:: 1951년부터 1961년 사이에 이 운동은 미국 전역과 세계 각국으로 파급되었다. 
> 1940년대와 1950년대에 다른 스타일의 그림을 그리던 작가들 중에서도 이 경향으로 화풍을 바꾼 경우가 많았다. 

:: 아무튼 추상표현주의 운동은 1960년을 그 정점으로 폴록, 뉴만, 라인하트 등이 차례로 작고하면서 쇠퇴기를 맞게 된다. 
> 그러나 드 쿠닝, 마더웰, 필립 거스통, 고틀립, 스티르 브룩스, 마카렐리 등은 그들의 이미지를 더욱 확대해 나갔다.
> 특히 라인하트, 뉴만, 로스코, 마더웰 등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일어난 색면파 회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 큰 흐름은 동적추상에서 정적추상으로 이어진다.

*잭슨폴록 영화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아요!


대표작가


:: 본래 추상표현주의는 그 애매한 내용 때문에 일반화되었고, 작가도 다양했다
> 형상성을 지니지 않은 완전한 추상을 표현한 작가와 형상성을 지닌 작가로 나뉘기도한다. 

-형상성
잭슨 폴록 : 액션페인팅을 만들었다
마크 로스코 : 색면으로 감상자와 영적인 교감을 시도했다 (숭고 중시)
바넷 뉴먼 : 색면으로 역시 숭고를 중요시한 작품을 만들었다.
클리포드스틸 : 형테를 제거하고 물감을 두텁게 발라 불꽃같은 추상을 그렸다. 
+형상성
프란츠 클라인 : 감정과 본능적 직관을 신체 행위로 표현했다
한스 호프만 : 추상표현의 선구자, 후진양성, 
아쉴 고르키 : 호안미로가 연상되며 피카소의 영향을 받았다
윌렘 드 쿠닝 : 인물을 변형시켜 추상에 가까운 묘사했다

프란츠 클라인Franz Kline


이름 유래


:: 본래 이 용어는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의 초기 작품에 대해서 사용했던 말로, 미국의 평론가 바Alfred Barr가 1929년 미국에서 전시중이던 작품에 대해, 형식적으로는 추상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적이라는 의미에서 추상표현주의라는 말을 사용했었다.

:: 그 후 1940년대에 로버트 코츠가 이 용어를 미국의 젊은 작가들, 특히 잭슨 폴록과 윌렘 드 쿠닝의 작품에 사용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 이 용어가 부적당하다는 견해도 있어서 비평가 로젠버그는 액션 페인팅이라는 용어를 대신 사용하였고, 또 막연히 뉴욕파라는 명칭이 사용되기도 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라는 단어가 이 회화의 성격, 그 예술적 원천 등이 잘 나타나 있어 가장 빈번하게 받아들여졌다.



특징


:: 추상표현주의는 야수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주의, 초현실주의로 이어지는 한 계보와 인상주의, 입체주의, 기하학적 추상의 계보를 모두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초현실주의와 피카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 초현실주의처럼 무의식성을 강조한다. 

:: 강렬한 정신성을 느낄 수 있다. (전쟁후 불안)
> 그동안 신선함이나 카메라와의 경쟁이 주제였다면 존재, 실존, 불안등의 근본적이고 정신적인 주제로 작품을 그리게 된다.

:: 추상적이면서도 전통적인 추상과 동일하지 않다. 
> 인간, 사물, 풍경 등을 표현 대상으로 삼지는 않지만, 삼각형이나 원(기하학적, 무기적, 차가운 추상), 또는 부정형(비기하학적, 유기적, 뜨거운 추상)한 점이나 선,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 전통적인 추상은 현대 회화의 한 특성으로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역시 배경과 형테, 피사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 추상표현주의는 자동기술법에 힘입어 이러한 형상성을 초월하고자 했다. 
> 형식적인 측면을 지니는 추상이란 구상예술의 연장 내지는 변형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 이 전처럼 그룹으로 활동하기 보다, 느슨하고 개인적인 친분을 유지하고 개인적인 활동을 했다

:: 비평가들의 지원을 받았다


기법


:: 대형 캔버스를 선호한다
> 바닥에 깔고, 이젤 없이 그려내기 시작했다
> All over painting 전면적 구성을 추구한다

:: 어느 한 부분에 초점이 주어지지 않고 전체가 강조되는 전면적 구성으로 되어있다.
:: 위, 아래의 구분 제거했다
> 어느 방향으로 어느 시점으로 보나 완전한 추상작품이 된다

:: 끊임없는 행위와 운동감을 보여준다.

:: 창문으로서의 개념이 아닌 대상으로서의 회화개념을 제시한다.

 :: 자동기술법 (Automatism)
> 프랑스 앙드레 브르통이 창시한 초현실주의 사고의 주요 기법으로서, 고정 관념, 이성작용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고 무의식 상태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자유롭게 추구하였다. 
> 내적 탐구에 머물러 있던 초현실주의 작가들과는 달리 신체적 표현, 자연 발생적 필법 으로 자동기술법을 이용한 액션 페인팅 기법을 사용했다.

:: 액션 페인팅_잭슨 폴록
> 물감을 떨어뜨리거나 흩뿌리는 방법이다.


가을의 리듬 잭슨폴락

:: 드립 페인팅
> 1947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면서 붓보다는 흙, 손, 막대기, 흘리기, 손가락, 구멍 뚫린 깡 통 등을 선호한다. 
> 전통적인 유화 물감보다는 공업용 왁스인 듀코, 에나 멜 물감을 사용하여 끊어 질 둣 이어지며 흐르는 그 유 동성을 통해 뿌리고 흐리며 그의 행동을 표현했다.

:: 격렬한 붓사용(표현주의적)_발렘 데 쿠닝

:: 색면 회화 _마크로스코


의의


:: 미국이 처음으로 세계에 영향을 미친 미술 운동에서 뉴욕이 파리 대신 예술의 중심지되는 계기가 되었다.



색면파 / 색면추상 ( Color-field Abstract )


:: 추상적인 부호나 이미지를 대형의 통일된 색채형태나 색채영역의 방식으로 제시하려는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을 분류하는 용어이다.

:: 추상표현주의는 액션 페인팅과 색면추상의 두 가지 경향으로 전개되었다.

:: 1950년대에 바넷 뉴먼, 마크 로스코와 같은 작가들이 폴록의 화면의 개념에다 색채에 대한 관심을 결합시킨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 형태를 단순한 모양으로 감축시키고, 캔버스를 거대한 규모로 확대시켜 순수한 색깔의 화면에서 발생하는 효과를 거뒀다.
 
:: 색면 회화는 숭고성을 내세워, 무한히 펼쳐지는 듯한 색채의 면에 의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경외감이나 신비감을 불러 일으키고, 색면을 더욱 거대화함으로써 중량감을 주는 색채의 힘을 보여주었다.
 

대표 작가

마크로스코 

 


 바넷 뉴먼 
 

 클리포드 스틸


같은 시기 유럽의 추상표현주의 '앵포르멜'과 일본의 '구타이 그룹'이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